열린TV 시청자 세상(1030회) 방영일 : 2018-12-05

방송보기
열린TV 시청자 세상
▶클릭! 시청자목소리
미정

▶시청자,TV를 말하다
(성공을 논하는 방송의 문제점 / 이준형 평가원)
방송에서는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 했는지 살펴보고, 또 성공을 바라는 이들을 위해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한다. SBS에서는 <생활의 달인>, <백종원의 골목식당>등에서 성공과 관련된 내용의 방송을 다루고 있다. <생활의 달인>은 일상 속의 장인들을 조명하는 재현 안에서도 역경과 고난을 극복한 사람들이 결국에는 성공한다는 서사가 매회 자리 잡는다. <골목식당>에서도 백종원 대표의 솔루션에서 가장 주요하게 평가되는 것은 업주들의 의지와 솔루션을 받아들이는 자세, 그리고 노력이다. 그러나 성공을 다룸에 있어서 노력과 능력 이전에 개인에게 주어지는 조건들이 고려되지 않아서 아쉽다. 불평등한 삶의 조건 안에서 노력과 능력이 만들어내는 결과가 평등할 수는 없음에도, TV에서는 조건들이 지워진 채 노력과 능력이 곧장 결과로 이어지곤 한다. 개인적인 요소인 노력과 능력을 말하기는 쉽지만, 사회적인 차원의 조건들은 말하기 어렵고 불편하다는 점이 tv를 함구하게 만든다는 의견이 있다. 또 과도하게 노력을 강조하는 측면도 있다. TV는 성공적인 삶의 유일한 조건으로 노력과 능력을 제시함으로써, 또한 실제로 노력과 능력을 통해 그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더 노력하고 또 노력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성공에 대해 말하는 TV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대안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정덕현의 TV뒤집기
* 한 주간 방송된 SBS 방송을 대중문화 평론가 정덕현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집중!이 프로그램
(맨 인 블랙박스)
* 기획의도 : 모닝와이드 3부의 작은 코너로 시작해, 토요일과 일요일 저녁을 책임지는 SBS 대표 교양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한 <맨 인 블랙박스>! 시청자들의 제보로 구성되는 다양한 사건, 사고 영상을 통해 안전 운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실제 상황에 접목시킬 수 있는 유용한 상식을 전달해 재미와 공익성 모두를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대한민국 안전 운전 지침서로 불리는 <맨 인 블랙박스>의 관전 포인트와 보완해야 할 점을 <집중! 이 프로그램>에서 짚어본다.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법에 따른 표시사항 보기
VOD 이용안내 및 문제해결

Copyright©Since 1997 SBS&SBS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