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TV 시청자 세상(1074회) 방영일 : 2019-10-10

방송보기
열린TV 시청자 세상
클릭! 시청자목소리

시청자,TV를 말하다 (SBS 8뉴스, ‘사실은’ 집중해부 / 장은미 평가원)

취재를 하고 기사를 쓸 때 당연히 팩트, 즉 사실에 기반 한 취재를 해야 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 원칙이 몇 년 전부터 새롭게 떠오르는 트랜드가 됐다. 그 어느 때보다 '가짜 뉴스'가 만연했던 최근이라 더욱, 팩트체크는 언론이 자기반성과 고민 끝에 제대로 해 내어야 하는 역할이 되었다. 는 지난 2016년 12월 팩트 체크 코너 ‘사실은’을 신설했다.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논란이 되는 이슈에 대한 명확한 사실 검증 그리고 사건의 맥락을 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탄핵 국면에서는 탄핵과 최순실을 둘러싼 각종 사실을 면밀히 확인했으며, 최근에는 내년 일본 도쿄 올림픽이 열리는 가운데 방사능이 정말 안전한 것인지 따져봤다. 또 지난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때는 '사실은'을 '평양, 사실은'이라는 정상회담 방송 버전으로 평양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판별해주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선보인 ‘19대 대선 가짜뉴스 검증’ 시리즈는 선거판을 달군 가짜뉴스를 찾아내 진실을 밝히는 한편 각 후보를 둘러싸고 논란이 된 쟁점이나 공약들을 검증함으로써 필요한 시기에 유권자들의 판단에 큰 도움을 주었다는 점이 높이 평가돼 제 1회 팩트 체크 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팩트체크가 중요시 되는 요즘, ‘사실’은 코너를 집중적으로 분석해 본다.

정덕현의 TV뒤집기

* 한 주간 방송된 SBS 방송을 대중문화 평론가 정덕현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집중! 이 프로그램 (돈워리스쿨)

* 기획의도 : 파일럿 방송 당시 큰 화제를 모으며 정규 편성된 경제 예능 프로그램 <돈워리스쿨>! 해당 프로그램은 2030 세대를 타겟으로 해 돈에 관한 다양한 고민을 듣고, '맞춤형 솔루션'과 재테크 팁을 제공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TV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크로스미디어 프로그램'을 지향해 방송 직후 모바일판 방송을 함께 게재하는 등 새롭고 참신한 시도를 거듭해 호평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 래퍼 딘딘과 아나운서 김윤상, 장예원을 중심으로 일명 ‘돈쌤’으로 불리는 전문가 정현두와 구독자 30만 명을 자랑하는 인기 경제 유튜버 슈카가 합류해 어려운 경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낸다는 평가도 쏟아지고 있는 상황! 오늘은 참신한 소재와 신선한 구성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돈워리스쿨>의 시청 포인트와 아쉬운 점을 <집중! 이 프로그램>에서 짚어본다.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법에 따른 표시사항 보기
VOD 이용안내 및 문제해결

Copyright©Since 1997 SBS&SBS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