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와이드 3부(6818회) 방영일 : 2018-05-17

방송보기
모닝와이드 3부


▶ 단골 식당 딸까지 합격? 그들만의 채용

또 다시 청년 구직자들을 맥 빠지게 만드는 기가 막힌 채용비리 사건이 터졌다. 꿈의 직장이라 불리던 수서고속철도 운영사 SR이 임직원 자녀들을 부정 채용한 게 경찰 수사 결과 드러난 것.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것은 인사 담당자의 차량 트렁크 속에서 채용 비리 문서가 나오면서부터. 경찰 수사 결과, 지난 2015년부터 무려 9차례 진행된 채용에서 24명이 부당하게 채용된 사실이 드러났는데. 비리 합격자들은 대부분은 전·현직 임직원의 자녀 이른바 철도 금수저들. 여기에 단골식당 주인의 딸까지도 포함되어 있는 것은 물론, 노조위원장은 채용을 빌미로 1억여원의 뒷돈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지며 충격을 주고 있는 상황.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젊은이들의 꿈과 의욕을 짓밟는 부정채용 사례. 전문가들은 비리가 적발되어도 채용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 에 불과한 수위로 끝나는 것이 문제를 키웠다고 지적한다. 채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감시와 엄중한 처벌이 요구된다는 것! 수많은 젊은 구직자들의 상대적인 박탈감을 선사한 이번 채용비리 사건을 짚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날>에서 진단해보려 한다.

블랙박스로 본 세상

▶ 안지환의 블랙박스로 본 세상

① 도로 위에서 일어나는 아찔한 사고! 이를 막는 시민들이 나타났다! 고속도로 중앙분리벽에 붙어 주행하는 차량을 발견하고 주저없이 본인의 차로 문제의 차량을 막는가하면, 트럭 적재함에 불이 붙은 차량을 두고 그냥 지나갈 수 없었다던 운전자까지! <블랙박스로 본 세상>에서 ‘아직은 살만한 세상’이라는 걸 여실히 보여주는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② 교통사고가 나면 그 누구보다 빠른 속도로 사고 장소에 도착하기 위해 도로를 내달리는 차량 이 있다는데! 바로 영업용 사설 견인차량이다. 사고 수습을 위해 중앙선침범에 역주행까지 서슴지 않는 견인차량들이 오히려 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블랙박스로 본 세상>에서는 견인차의 위협적인 운전으로 큰 사고로 이어질 뻔 했다는 제보자들을 통해 긴급차량을 가장한 사설 견인차의 무서운 질주를 고발한다.

TV의료분쟁 차트

▶ TV의료분쟁 ‘차트’
“머릿 속 시한폭탄, 뇌동맥류”

뇌동맥류로 인해 코일색전술을 하게 된 故 손일순 씨. 의료진은 간단한 시술이고, 퇴원도 빨리 할 수 있다며 코일색전술을 권했다. 3주 후 아들의 결혼식을 앞두고 있었기에 그전에 시술을 하기로 결심한 일순 씨. 하지만 시술은 예상했던 시간보다 길어졌고, 이후 문제가 발생했다. 코일색전술 중 뇌출혈이 발생해 긴급 수술을 받아야 했으며, 수술 이후에도 회복되지 않아 결국 7일 만에 사망에 이르게 됐다. 이에 가족은 코일색전술 중 의료진이 혈관을 잘 못 건드려 뇌출혈이 생겨 사망에 이르게 됐다며 의료과실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차트를 읽는 두 남자, 신경외과 이경석 전문의와 의료전문 이용환 변호사가 이 사건을 되짚어본다.

미스터리 M

▶ 미스터리 M
“촛대집의 비밀”

남양주의 한 시골 마을. 이곳에 이웃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집이 있다고 한다. 해가 지고 밤이 되면, 활활 불 타오르는 집 때문이라고 하는데! 밤이면 타올랐다가, 아침이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평화로워지는 의문의 집! 타오르는 불빛을 따라가 집으로 다가가보니 집 안을 가득 채운 것은 수백여 개의 초들! 그리고 활활 타오르는 초들 사이에서 여유롭게 앉아있는 노부부! 노부부를 따라 들어간 집안은 수천여 개의 촛대로 가득해 박물관을 방불케했지만, 부부는 아직도 부족하다며 촛대를 찾아 전국을 다니고 있다고 한다. 노부부는 왜 촛대에 집착하는 걸까... 365일 초를 켜는 노부부의 사연을 미스터리 M에서 밝혀본다.

강경윤의 연예뉴스

▶ 강경윤의 연예뉴스

① 김국진 강수지 눈물의 결혼식 뒷이야기

김국진, 강수지의 결혼소식에 동료 스타들의 축하가 이어지고 있다. 불타는 청춘을 통해 인연이 돼 평생 배필을 약속한 김국진 강수지 커플이 방송을 통해 소박한 결혼식을 올린 것. 결혼식 없이 혼인신고만 할 것을 예고했던 두 사람을 위해 불타는 청춘 멤버들이 깜짝 결혼식을 준비했는데, 이 날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양수경이 준비한 감동의 결혼식 잔치상. 일주일이 넘는 시간동안 정성스럽게 이바지 음식을 준비했다는 양수경, 눈물을 참느라 고생했다는 구본승까지, 행복했던 결혼식 뒷이야기를 들어본다.

② 해설위원으로 돌아온 캡틴, 박지성

‘한국 축구 레전드’ 박지성이 SBS 월드컵 해설위원으로 돌아왔다. 화려한 입담으로 유명한 배성재 아나운서와 호흡을 맞출 예정인데. 지난 2014년 은퇴 이후에도 한국 축구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던 박지성. 그간 월드컵 해설위원직은 고사해 왔지만, 배성재 아나운서의 설득과 한국 축구 부흥에 이바지하고 싶은 마음에 처음으로 월드컵 해설위원에 도전하게 됐다고. SBS 아나운서 출신인 아내의 조언부터, 파트너 배성재 아나운서가 직접 얘기한 박지성의 해설 실력까지! 선수에서 해설위원으로 변신한 박지성을 만나본다.

화제

▶ 주말에 캠핑 어떠세요?

시원한 바람이 불고 녹음이 짙어지는 5월이면 마음이 들뜨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캠핑족’!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의 휴식처인 캠핑은 이미 5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즐기는 여가활동으로 자리잡은지 오래인데. 하지만 캠핑을 하려면 장비의 가격도 만만치 않은 데다가, 도심과 떨어져 있는 곳이 많아 선뜻 떠나기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 그렇다면 가까운 서울 도심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 캠핑족들 사이에 핫한 서울 도심 속 캠핑장! 갖가지 캠핑 용품에서 편안히 쉴 수 있는 텐트까지 모두 구비된 캠핑장들이 서울 곳곳에 위치해있다는데. 덕분에 가벼운 배낭 하나 매고 언제든 가까운 곳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다고. 5월 캠핑의 계절을 맞아 서울 도심에서 ‘낭만 캠핑’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 서울 도심 캠핑장 안내 http://www.seoul.go.kr/story/camping/

아침을 먹읍시다

▶ 아침을 먹읍시다!

하루의 시작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시작된 <건강한 습관 캠페인-아침을 먹읍시다>! 건강한 아침을 싣고 도착한 곳은, 5월의 싱그러운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용인 농촌테마파크'. 직원들은 아침 8시면 출근하여 꽃을 가꾸는 등 관람객 맞이 준비를 시작한다는데. 매일 4만평에 가까운 면적을 돌아보는 만큼 직원들의 하루 걷기량은 평균 3만보로 엄청난 운동량을 자랑한다. 이 정도면 아침 식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일 것 같은데~ 한편, 미세먼지와 장대같은 비에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간단한 도구를 이용한 홈트레이닝을 sns 몸짱 스타, 허은주씨에게 배워보는 시간까지! '건강한 습관 캠페인-아침을 먹읍시다'에서 만나보자.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법에 따른 표시사항 보기
VOD 이용안내 및 문제해결

Copyright©Since 1997 SBS&SBS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