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352회) 방영일 : 2014-02-16

방송보기 다운로드
  • HD고화질
  • 일반화질
SBS 스페셜
작심 1만 시간

방송 : 2014년 2월 16일(일) 밤 11시 15분
연출 : 박상욱 / 글·구성: 이승희

꾸준히 하는 것의 힘, 시간의 마법 ‘1만 시간의 법칙’
노력은 어떻게 당신을 변화시키는가?


매년 알면서도 우리는 늘 작심삼일한다. 과연 작심삼일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어떤 분야이건, 어떤 선천적인 재능을 지녔던 간에 세계적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른바 [1만 시간의 법칙]이 바로 그것이다.
작심삼일하는 사람들의 가장 정반대에 서있는 1만 시간의 노력파들. 그들로 하여금 무언가를 꾸준히 하게 만드는 힘은 무엇일까? 그리고, 누구나 다 1만 시간의 연습을 한다면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일까?
같은 1만 시간을 노력하고도 폭발적으로 실력이 느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1만 시간의 주인공들을 통해 1만 시간 속에 숨어 있는 비밀을 파헤쳐본다.

캐롤 드웩 (스탠퍼드대 심리학과 교수)
"그것은 단순히 1만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1만 시간동안 익숙해서 자신이 요령을 부릴 수 있는 그런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서 매진하는 겁니다.
1만 시간동안 체계적으로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1만 시간동안 장애물과 마주하는 겁니다."

▶ 노력파 아이돌의 1만 시간을 분석하다!

동방신기의 유노윤호, 샤이니의 태민, 엑소 카이의 공통점은? 그들은 연예계 대표 노력파 아이돌이다. 대부분의 아이돌들이 그렇듯, 그들은 3년~5년의 연습생 과정을 거쳐 대중 앞에 섰다. 3분 남짓한 한 곡의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치열하게 보냈던 무대 이면의 시간들. 대부분의 국내 아이돌들은 1만 시간이 넘는 연습을 한다. 그들이 성공하고 하지 못하는 데는 기획사의 기획력이나 타이밍 등 다양한 외부 요인들이 더 큰 영향을 미치지만, 중요한 것은 같은 시간을 노력하고도 발전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
교육·사회 심리학자와 뇌신경과학자가 풀어놓는 다양한 이론 속에서 그들의 연습 속에 숨어 있는 비밀을 파헤친다.

조지 바조키스 (신경과학자)
“연습을 할 때 우리 머리 속에서는 더 크고 빠른 인터넷을 만들게 되죠.
그래서, 두뇌 안의 모든 작용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습의 비밀은 바로 우리 뇌 속에 있는 거죠.”

▶ [1만 시간의 법칙]을 증명하기 위한 도전

그렇다면, 누구나 1만 시간을 투자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걸까? 여기에 의문을 품은 한 사람이 있다. 상업 사진작가였던 댄 맥롤린은 30세가 되던 해 하던 일을 그만두고 프로골퍼가 되기로 결심했다. 전 세계 6천 만명의 아마추어 골퍼가 있지만, PGA 투어 선수는 200명에 불과할 정도로 골프 세계는 어느 분야보다 경지에 오르기 힘든 분야다. 2010년 4월 15일. 2시간의 연습을 시작으로 하루 6시간, 주 6회 연습이라는 1만 시간의 규칙을 정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약 5,000 시간의 훈련을 해왔다.

댄 맥롤린 (34세. 아마추어 골퍼)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뭔가를 해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1만 시간의 법칙’ 가설을 한번 시험 해보고 싶었어요.
어떤 일에 몰입해서 열심히 하면, 어떤 가능성이 나타날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어요."


재미있는 것은 댄 맥롤린은 항상 포기를 잘하는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어릴 때 테니스 훈련을 그만 둔 적이 있었고 고등학교 시절 마라톤을 1년 정도 한 후에 집어 치웠고, 신문사 사진기자도 1년 후 그만두었다. 어떻게 보면, 우리 주변의 수많은 작심삼일하는 사람과 똑같은 그가, 벌써 4년째,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달려왔다는 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이 아닐까. 프로골퍼가 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바꾸는 것이다. 어쩌면 성공과 실패는 두 번째 문제일 수도 있다. 그는 지금 생전 처음으로 뭔가 꾸준히 해오고 있다. 시도하지 않고 생각만 했을 때는 몰랐던 세계. 그 시간의 마법을 난생 처음 경험하는 것이다.

▶ 시간이 없다는 당신, 재능이 없다는 당신,
그리고 나이가 많아 시작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당신에게 보내는 메시지

50대가 넘어 몸짱과 외국어에 도전한 의사. 공고 출신의 미술해설가... 지금 당장 보는 그들의 모습은 늘 작심삼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는 따라갈 수 없는 '넘사벽' (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의 주인공이다. 하지만 그들도 결국에는 우리와는 별반 다를 바 없는 출발점에서 시작했다. 작심삼일하는 우리와 그들과의 차이는, 결국 시도했냐 안했냐. 얼마나 오래했냐 안했냐, 노력했냐 안했냐의 차이일 뿐!
우리는 이제껏 성공에 대한 잘못된 신화에 얽매여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타고난 재능과 똑똑한 사람들만이 정상에 오른다고 믿어왔지만, 실상 타고난 재능은 노력없이는 이야기할 수 없는 요소다. 재능이 아닌 노력의 첫걸음. 마음이 아니라 몸으로 먼저 나서라!


"당신이 항상 정기적으로 하는 일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화려한 무대 이면의 모습, 엑소 카이의 오디션 영상 최초 공개!
유노윤호, 태민, 카이의 연습생 시절 영상 공개!

자신의 어린 시절 별명이 음치였다고 밝힌 샤이니 태민은 어떻게 자신의 한계를 극복했을까
서로에게 선생이 되어주고, 경쟁자가 되어줬던 연습생 시절의 절친 카이와 태민,
그들의 유년기 대부분을 함께 보냈던 연습실의 추억. 먼저 데뷔한 친구를 바라보던 카이의 솔직한 심정.
그리고, 국내 최고의 춤꾼 중 한 명인 엑소 카이의 연습방법 등 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그들의 진솔한 모습이 공개된다.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법에 따른 표시사항 보기
VOD 이용안내 및 문제해결

Copyright©Since 1997 SBS&SBS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