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330회) 방영일 : 2013-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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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스페셜
2013 끼니반란, 그 후
- 간헐적 단식 100일의 기록


방송일시: 2013년 7월 14일(일) 밤 11시 15분
연출: 이윤민 / 글·구성: 윤주희

기획의도

대한민국에 공복 열풍이 몰아쳤다. 세 끼 신화의 아성을 무너뜨린 간헐적 단식!
지난 3월 10일과 17일 방송된 2부작 〈끼니반란〉은 큰 반향과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IF:Intermittent Fasting)’이 생소한 개념이고, 과학적 연구와 의미를 중점적으로 조명하다 보니, 새로운 식생활 패턴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1일1식’과 ‘간헐적 단식’을 혼동하는 경우도 많고, 특히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는 사람들의 면면을 검토해 보면 차라리 ‘간헐적 식사’라 해야 할 정도의 극단적 식이요법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IF를 건강 증진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이 아닌 급격한 다이어트의 방법으로 잘못 인식한 경우다.

〈2013 끼니반란, 그 후〉에서는 간헐적 단식을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국내외 체험자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5:2(일주일에 5일은 정상식, 2일은 24시간 단식)’나 ’16:8(16시간 단식 후 8시간 안에 식사)’ 등 다양한 방식을 소개하고, 과연 간헐적 단식이 폭식을 유발하는지 등 논란과 궁금증도 풀어본다. 또한 해외 취재를 통해 항암치료 효과를 높이는 단식 임상실험을 소개하고, ‘자가포식(Autophagy)’과 ‘호르메시스(Hormesis)’라는 최신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IF가 우리 몸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이유를 밝혀본다.

4분 만에 1시간 운동효과를 낼 수 있다는 ‘간헐적 운동(Intermittent Exercise’)’과 ‘공복운동’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간헐적 단식을 좀 더 건강하게 우리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해 본다.


간헐적 단식으로 달라진 사람들

“IF가 없었으면 제 인생은 너무 슬펐을 거예요.”

보디빌더 경력 26년차 아놀드 홍. 평생 닭가슴살에 저염식을 고집해온 그의 삶에 변화가 생겼다! 멋진 근육을 키우기 위해 저열량 고단백 음식과 보충제에 쏟아 부은 돈만 따져도 집 한 채 값. 그런데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으면서도 체중은 줄고, 근육량은 오히려 늘어났다! 아놀드 홍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준 간헐적 단식 100일 기록을 들어본다.

“남들은 제가 다이어트 하는 줄도 몰랐대요.”
간헐적 단식 열풍은 강원도 태백의 탄광마을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쌍둥이 출산 이후 늘어난 뱃살이 늘 고민이었던 김지연씨. 5:2 간헐적 단식으로 몸무게가 7kg 빠지며, 장롱 속의 작아진 옷들도 다시 꺼내 입기 시작했다. 태백 쌍둥이 엄마가 얘기하는 ‘내겐 참 쉬운’ 간헐적 단식법을 들어본다.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 같아 환자들에게도 권하고 있습니다.”
비만전문의 박용우 원장 또한 기존의 다이어트 상식을 깨고 간헐적 단식에 도전했다. 아침은 꼭꼭 챙겨먹고, 하루 네 끼를 먹어야 한다는 철칙으로 살았던 박용우 원장. 좋아하는 술을 마시면서도 체중을 관리할 수 있어 그 결과가 만족스럽다고 한다. 박용우 원장의 5:2 간헐적 단식법과 그가 얘기하는 간헐적 단식의 좋은 예와 나쁜 예를 꼼꼼히 따져본다.


몸찬아저씨 조경국과 떠나는 미국, 일본 간헐적 단식 여행

IF 그리고 노화 연구의 대가들을 만나다.

간헐적 단식의 못 다한 비밀을 밝히기 위해 IF 국내 1호 몸찬아저씨가 근원지인 미국을 찾아간다! 국립노화연구소와 존스홉킨스대 신경과학과 마크 매트슨 교수를 만나 IF를 통한 알츠하이머 예방 등 최신의 장수 연구 결과를 듣고, 우리 몸의 낡은 세포를 스스로 제거하는 간헐적 단식의 자가포식(Autophagy) 작동 원리를 배워본다. 또한 호르메시스 이론의 권위자 매사추세츠대 캘러브리스 박사를 방문, 간헐적 단식을 통한 마일드 스트레스(mild stress)가 우리 몸에 끼치는 긍정적 효과를 살펴본다.

단식으로 암을 다스린다?
남캘리포니아대 노리스 종합 암센터에서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항암 치료 전/후 단식으로 그 효과를 높이는 임상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탄야 도르프 박사가 설계한 24~72시간 단식 요법의 연구 성과와 화학 치료 부작용으로부터 벗어난 환자들의 체험담을 들어본다.

과학자부부가 밝히는 배고픔의 진짜 이유!
하버드 의과대학의 생물학자 수칭과 물리학자 폴은 스스로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9년 전부터 영양과 관련된 책을 모두 섭렵, 16:8 간헐적 단식으로 건강을 지키고 있다. 이들 부부가 밝히는 배고픔의 진짜 이유는? 오랜 연구 끝에 개발된 완벽한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 레시피와 24시간 생물학적 주기의 신체 리듬에 맞는 최적의 간헐적 단식법을 배워본다.


간헐적 단식을 위한 운동법: 간헐적 운동

4분이 1시간과 같다? 짧고 굵게 운동하라!

최근 미국에서는 짧은 시간 최대산소섭취량의 운동을 하는 간헐적 운동(Intermittent Exersice) 또는 HIT(High Intensity Training) 운동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된 타바타 운동. 단 4분 만에 1시간과 똑같은 운동 효과를 낼 수 있을까? 몸찬아저씨가 일본의 이즈미 타바타 박사를 만나 직접 배워본다. 또한 순천향대 스포츠의학과 강현주 교수와 ‘공복 운동’이 체지방 감량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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