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546회) 방영일 : 2019-03-31

방송보기
SBS 스페셜
집 살까? 말까?

방송일시: 2019년 3월 31일 일요일 밤 11시 5분
연출: 함정민 / 글·구성: 김선하, 김우중


“집을 마련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평생 숙제예요. 집값이 떨어진다고 하면
불안해서 못 사고, 집값이 오른다고 하면 부담스러워 못 사는
딜레마가 계속 될 수밖에 없습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전국 집값 7년 만에 동시다발적 하락! 가팔라져만 가는 매매절벽!
3040 무주택자들에게 기회는 있는가?
부동산 침체기에 살아남는 비법을 6인의 부동산 전문가가 소개한다.

◆ 모두의 인생숙제, 집 살까 말까
국토교통부의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2.8%가 내 집을 꼭 마련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각각 8억 1400만원과 4억 9700만원. 은행의 대출 없이 내 집을 마련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다보니 집 살까 말까는 쉽지 않은 결정. 결혼을 앞둔 윤정 씨와 교열 씨 또한 인생 최대의 고민에 빠졌다. 신혼집을 전세에서부터 시작해 차곡차곡 돈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무리를 해서라도 하루 빨리 내 집 장만을 하란 결혼 선배들의 충고가 귀에 맴돌기 때문이다. 집을 사고 나서 가격이 더 떨어지진 않을까? 집을 안사고 기다리다 가격이 더 올라버리진 않을까? 안개 속인 부동산 시장 상황 속, 답을 찾고 싶은 예비부부. 과연 이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 전문가들에게 묻습니다. 2019년 집 사도 되나요?
최근 몇 년간, 내 집 마련의 꿈을 꾸며 열심히 뛰는 사람들 위에 나는 집값이 있었다. 하늘 높이 치솟던 부동산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은 9.13 대책 발표 이후. 하지만 3040 무주택자들은 여전히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내 집 장만, 언제쯤 할 수 있을까?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2019년 시장 상황을 물어봤다. ‘하락이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시기이다’ vs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실소유자라면 사도 괜찮다’ 엇갈리는 전망 속, 무주택자들에게 기회는 올까?

◆ 부동산 침체기, 무주택자에게 기회는 있다?

지금은 완연한 매수자 시장입니다. 충분히 좋은 물건을 선택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김순길/ 부동산학과 교수

시장 내에 매물은 많아졌는데, 수요자는 제한적입니다.
수요자가 갑이 되는 시장이 형성되는 거죠.
윤지해/ 부동산 수석 연구원

전문가들은 부동산 침체기의 상황에서 실수요자가 갑이 되는 시대가 열릴 수 있다고 말한다. 전세살이 12년차의 프로 전세러부터 새로운 출발을 앞둔 예비부부까지... 집에 대한 동상이몽을 가진 4쌍의 인생 짝꿍을 위해 6인의 부동산 전문가가 나섰다! 그들이 공개하는 내 집 마련의 전략 그리고 부동산 시장에서 호구 고객이 되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 현명한 실소유자가 되기 위한 부동산 꿀팁 대 방출! 집에 대한 고민으로 밤잠을 못 이룬다면 일요일 밤 11시 5분 SBS스페셜을 통해 그 해법을 찾아보자!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목록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법에 따른 표시사항 보기
VOD 이용안내 및 문제해결

Copyright©Since 1997 SBS&SBS Contents Hub. All rights reserved